본문 바로가기

포트폴리오/외부 행사

교육문화공간 마을엔 개관식 음향, 조명, 중계, 무대 렌탈 후기!!

안녕하세요 소닉렌탈입니다! 저희 소닉렌탈은 2021년 9월 17일 교육문화공간 마을엔 개관식에 음향, 조명, 중계 무대렌탈을 다녀왔습니다.

이번 행사는 전국 최초로 교육청과 학교 그리고 지자체가 협력해 선학중학교 내부에 건립된 교육문화복합시설인 교육문화공간 마을엔 개관을 기념하는 행사로 마을엔 4층 공연장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공연장 무대 가운데에는 유튜브에 송출되는 실시간 화면을 현장에 계신 참석자분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보여주는 LED 스크린을 벽 끝에 붙여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LED 스크린 전면 바닥이 밋밋하지 않도록 레드카펫을 깔았습니다.

조명에서는 빔 조명 4대와 아우라 조명 8대가 들어갔습니다. 조명에서 아우라 조명은 8대를 전부 공연장 무대 천장에 있던 전면 전동 바텐과 후면 전동 바텐에 각각 4대씩 달아 설치를 했습니다.

나머지 빔 조명들은 설치된 LED 스크린 양쪽 끝 구석에 2대를 설치하고 나머지 2대는 무대 암막커튼 앞에 좌우 밸런스를 맞추어 설치했습니다.

천장에 있는 뒤쪽 전동 바텐에 준비한 세로 현수막을 달아 LED 양쪽 끝부분에 내리고 아우라 조명을 이용하여 현수막에 비춰 현수막이 잘 보이도록 했습니다.

조명 콘솔은 MA2를 이용하여 객석에 걸리지 않은 공연장 맨 뒷자리에서 좌우대칭에 맞게 조명 디자인을 잡을 수 있도록 중앙에 설치했습니다.

음향에서는 감독님께서 좀 더 디테일 한 사운드 효과를 조절할 수 있도록 현장에 있던 믹서를 사용하지 않고 준비한 베링거의 wing 믹서를 공연장 뒤쪽 조명 콘솔 옆에 설치하였습니다. 마이크는 슈어의 beta 87 마이크 8대를 준비했습니다.

카메라는 소니 캠코더를 이용하여 중앙에 풀샷, 왼쪽과 오른쪽에 사회자와 발언자를 잡을 수 있도록 하여 총 3대의 카메라를 설치했습니다. 카메라들은 모두 HDMI라인을 이용하여 스위처에 연결하여 스위처에 카메라 화면이 나오도록 했습니다.

중계는 음향 하우스 바로 오른쪽에 자리 잡았습니다. 모든 행사에서 음향, 조명, 중계에서 서로의 컨디션을 확인하며 진행해야 행사에 문제가 안 생기고 문제가 생기더라도 대처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유튜브 송출을 위한 중계 컴퓨터와 화면 구도를 교체할 스위처를 설치했습니다.

무대에 나온 각 패널들이 현재 진행 상황을 알 수 있도록 발표자나 패널들이 준비한 자료화면과 송출 화면 등을 띄워주는 프롬포터를 무대 앞 중앙에 중계 컴퓨터와 연결하여 설치했습니다.

교육문화공간 마을엔 개관을 축하하는 기념으로 진행될 커팅식을 위해 공연장 문 옆에 설치된 포토존 앞에 오색 테이프를 인원수에 맞추어 세팅하고 면장갑과 가위 역시 인원수에 맞춰 11개를 준비했습니다.

이번 개관식의 11명의 내빈분들이 모두 행사장에 도착하시면 공연장에 들어가기 전 입구 옆에 있는 포토존에서 모두 장갑을 착용하고 준비된 가위로 동시에 오색 테이프를 자르는 커팅식을 시작으로 개관식을 개막했습니다.

커팅식을 마치고 내빈들 모두 공연장에 들어와 개관식을 이어갔는데요. 이번 개관식의 사회를 맡은 선학중학교 고두환 교사가 국민의례를 진행했습니다.

이어서 내빈 소개를 했는데요. 내빈 소개는 인천광역시교육청 마을교육지원단 조선미 단장이 마이크를 넘겨받아 소개했습니다. 이번 개관식을 위해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청 교육감, 고남석 인천광역시 연수구청장, 서정호 인천광역시의회 교육의원회 부위원장 등 많은 분들이 참석해주셨습니다.

다음으로 초대 내빈을 대표해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박찬대 감사의 축하 영상을 재생했습니다. 축하 영상 이후 인천광역시 시의회 교육위원회 서정호 부위원장과 인천광역시 연수구 의회 김성희 의장이 나와 인사말을 하고 김찬 선학중학교 교장이 나와 교육문화공간 마을엔 건립 경과보고를 발표했습니다.

마을교육지원단 김태정 전문감이 사회를 보는 공감토크를 진행했는데요. 선학중학교 성기신 선생님, 선학중학교 도건영 학생, 도성훈 교육감, 고남석 연수구청장, 장수지 마을대표, 권혜연 청년대표가 참가해 교육문화공간 마을엔을 만들면서 각각의 위치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공감토크를 위해 무대 중앙에 준비된 책상에 현수막을 달고 각 좌석마다 정해진 위치에 앉도록 이름표와 코로나 방역을 위해 토크 참여자들 사이에 투명 아크릴 판을 설비했습니다. 음향에서는 공감토크 진행을 위한 beta 87 마이크를 인원수에 맞추어 6개를 좌석마다 배치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동부마을 교육지원센터 마을교육 참여단 여성합창단의 합창 공연을 진행했습니다. 공연을 위해 들어가는 신디사이저에 다이렉트 박스를 이용하여 하여 5.5 케이블로 연결했습니다. 그리고 합창을 위해 총 5대의 마이크를 마이크 스탠드에 세워 설치했습니다.


이렇게 교육문화공간 마을엔 개관식을 무사리 마무리 지었습니다. 학교, 마을, 지자체 단체들이 마음을 모아 학생들을 위한 공간을 만들면서 마을 주민분들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마을엔의 앞으로의 모습이 기대되는 행사였습니다.
음향렌탈, 조명렌탈, 중계렌탈, 언택트 행사, 온라인 생중계는 소닉렌탈!!
지금까지 소닉렌탈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