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트폴리오/외부 행사

2030 인천미래교육 공동비전선언 선포식 음향, 조명, 무대, 중계 렌탈 후기!

안녕하세요 소닉렌탈입니다!! 저희 소닉렌탈은 8월 27일 2030 인천미래교육 공동비전선언 선포식에 음향, 조명, 중계, 무대렌탈을 다녀왔습니다.

인천 미래 교육의제 발굴과 정책 개발을 위해 2019년 11월에 구성된 민관 거버넌스인 인천광역시 미래교육위원회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전문가, 시민, 자치단체의 의견을 수렴해 공동비전 선언문 초안을 만들고 시청, 시의회, 군·구청, 군·구의회가 함께 협의과정을 거쳐 확정한 공동비전을 선포하는 자리입니다.

장소는 선학중학교에 위치한 마을교육공동체 공간 마을엔 4층 공연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조명부터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조명에서 빔 조명과 아우라 조명 모두 6대씩 들어갔습니다. 공연실 천장에 바텐이 2개가 있어 전면과 후면으로 나누어 바텐과 바닥에 조명들을 설치했습니다.  

전면 바텐에 설치되어있는 조명들 사이에 빔 조명 2대와 아우라 조명 2대를 이용해 달려있는 조명 사이사이에 대칭을 맞추어 규격에 맞게 설치했습니다.

후면 바텐에는 남은 빔 조명을 모두 설치하여 4대의 빔 조명을 이전과 동일하게 설치되어 있는 조명 사이사이에 좌우 규격이 맞도록 설치했습니다.

나머지 4대의 아우라들은 전부 바닥에 설치하였는데요. 아우라를 설치하기 전에 무대에 LED가 들어오는 자리의 공간을 남겨두고 레드카펫을 깔았습니다. 레드카펫을 깔고 레드카펫을 기준으로 바닥에 있는 양쪽 스피커 옆에 아우라 2대와 맨 뒤에 있는 바텐에 설치할 현수막을 비출 수 있도록 레드카펫 뒤에 아우라 2대를 설치했습니다.

어두운 현장에서 설치된 조명들의 조명 효과와 조명의 빛줄기가 잘 보이도록 하기 위해 무대 오른쪽 구석에 헤이저를 설치하고 헤이저 연기가 골고루 퍼질 수 있도록 헤이저 위에 선풍기를 설치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이전에 공간을 두어 설치했던 레드카펫 뒤에 선포식에 관련된 자료화면과 영상 등을 띄울 LED판을 설치했습니다. LED를 설치하여 선포식에 참석해주신 자치단체장님들이 현장에서 

음향에서는 베링거 WING 믹서를 준비하고 나머지 스피커 등 음향 장비들은 공연실에 설비되어 있는 장비들을 이용하여 진행되었습니다. 마이크는 qlxd beta 87과 핀 마이크를 준비했습니다. 핸드 마이크에는 마이크 커버와 인천광역시교육청 로고가 새겨진 마이크 택을 준비했습니다.

하우스는 전부 공연실에서 무대가 눈에 가장 잘 들어오고 가장 높은 위치인 객석 제일 뒤편에 설치하여 중계, 음향, 조명, LED 모든 곳에서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중계에서 카메라는 총 3대가 들어갔습니다. 현장에서 카메라 구도가 가장 좋게 나오는 하우스 앞에 전체적인 풀샷을 위해 중앙에 한대와 사회자를 위한 고정 카메라 한대, 그리고 무대 위에서 일어나는 발표, 선언 등 여러 가지 활동 등을 촬영한 카메라 한대를 설치했습니다.

위에서 설치된 카메라들은 모두 HDMI 라인과 SDI 라인을 이용하여 스위처에 연결했습니다. 스위처 출력을 중계 컴퓨터와 연결하여 중계 컴퓨터에서 유튜브 생중계로 카메라 화면이 나가도록 설치했습니다.

현장 객석에는 선언식에 오시는 자치단체장분들을 위해 서로 간격을 두어 자리 위치를 지정해 자치단체장님들이 자신의 이름을 보고 자리에 착석하실 수 있도록 지정된 자리에 설치된 의자 옆에 정해진 이름표를 달아두었습니다.

무대 앞 중앙에는 발표자 및 선언자가 주어진 대사를 지체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주어진 인사 말씀이나 대사를 띄워주는 프롬포터를 위해 모니터 한대를 설치했습니다.

공연실 밖 입구 옆에는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과 행사장 오는 길에 2030 인천미래교육 공동비전선언 선포식이 열리는 공연실이 어딘지 알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배너를 설치해 현장에 오시는 분들이 행사장을 쉽게 찾아오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2030 인천미래교육 공동비전선언 선포식의 사회자는 인천광역시 미래교육위원회의 최윤경 의원님이 맡아주셨습니다. 현장에는 인천광역시 시장과 의회 의장, 10개 군수 구청장 군구의회 의장을 대표해 인천광역시 군수·구청장협의회 회장님과 군구의회 의장협의회 사무총장님이 오셨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현장에 참석하지 못한 자치단체장님들은 줌으로 참여하여 진행되었습니다.

사회자의 내빈 소개 이후 인천광역시 미래교육위원회 박승우 부위원장이 취지와 과정에 대한 설명을 진행했는데요. 설명을 위한 PPT 자료가 있어 현장에서 LED에 PPT 화면을 띄우고 박승우 부위원장님이 설명하면 중계에서 PPT 화면, 진행자와 수화의 카메라 화면을 비율에 맞추어 중계되었습니다.

박승우 부위원장의 발표 이후 이번 선포식의 취지와 과정의 설명을 마친 후 현장에 참석하신  자치단체장님들의 인사말을 진행했습니다. 한 명씩 인사말을 진행하기 위해 무대 중앙에 연단을 배치해 그 위에 마이크 스탠드를 세워 마이크를 설치하고 인사말을 하는 발언자의 얼굴이 잘 보이도록 무대 중앙에 조명을 비췄습니다.

이후 시민들을 대표해 인천광역시 미래교육위원회 이은주 부위원장님과 선학중학교 윤채원 학생은 현장에서, 인천 특수학교 학부모회 대표와 인천 해송고등학교 선생님은 줌으로 참여하여 선언문을 낭독했습니다. 부위원장과 선학중학교 학생은 무대에 서고 LED에 춤으로 참여하신 학부모회 대표와 해송고등학교 선생님 카메라 화면을 띄워 중계에 4 사람이 모두 보이도록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민, 교육청,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2030 인천미래교육 공동비전선언을 진행했습니다. 선언에 함께하는 시민분들은 온라인 신청을 받아 줌에 참가하여 미리 지급된 서명지에 서명해 줌 화면에 비추면 줌에 참여한 사람들의 모습을 LED 화면에 띄워 현장에 계신 자치단체장분들과 함께 포토타임을 가졌습니다.


이렇게 2030 인천미래교육 공동비전선언 선포식을 마무리 지었는데요. 코로나로 인해 모든 자치단체장분들 현장에 참석하지 못하고 일부는 줌으로 참여하셨지만 인천의 시민, 학생 교육청, 자치단체 모두가 만족하는 선포식이 됐습니다.
음향렌탈, 조명렌탈, 중계렌탈, 언택트 행사, 온라인 생중계는 소닉렌탈!!
지금까지 소닉렌탈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