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트폴리오/외부 행사

신나는 예술여행 꼭두각시 쇼 조명렌탈 후기

안녕하세요 소닉렌탈입니다!! 오늘은 저희 소닉렌탈이 조명렌탈을 다녀온 신나는 예술여행 꼭두각시 쇼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신나는 예술여행'의 사업중 하나인 이번 행사는 정부 부처, 공공기관 등 다양한 주체들의 협력을 통해 경제적, 사회적, 지리적 여건 등으로 문화를 향유하기 어려운 국민에게 예술단체가 전문 공연장이 아닌 장소를 찾아가 우수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문화향유권을 신장하고, 문화양극화 해소에 기여하는 사업으로 이번 행사에 저희 소닉렌탈이 조명을 하게됐습니다.

저희 소닉렌탈은 2021년 5월 26일 청주시 서원구 가경주공4단지 아파트 주차장에서 진행된 신나는 예술여행 꼭두각시 쇼에 조명렌탈을 다녀왔습니다. 주차장에 도착해 보니 다수의 의자들이 거리를 두어 설치되어 있고 무대를 설치중이었는데요. 무대설치 이후 조명 또는 음향을 설치하는 이전의 행사들과는 다르게 이번에는 무대와 조명을 서로 지장없이 동시에 진행했습니다.

우선 제일 먼저 화이트 조명부터 설치를 했습니다. 신나는 예술여행 꼭두각시 쇼 행사가 일몰 시간대인 7시에 시작해서 8시까지 진행되는 행사이기 때문에 해가 져 어두운 상태에서도 잘 보이도록 무대를 밝히는 화이트 4대를 양쪽 사이드에 화이트 스탠드를 세워 2대씩 설치했습니다.

다음에는 아우라를 설치했는데요. 아우라 조명은 총 8대를 설치했습니다. 가운데를 제외한 뒷배경으로만 쓸 양쪽의 백월 뒤에 아우라 조명을 케이스 위에 올려 오른쪽과 왼쪽 백월 뒷편에 약간의 거리를 두어 케이스에 아우라를 올려 2대씩 설치했습니다. 

설치중인 가운데 백월은 양쪽 사이드 백월보다 크기 때문에 아우라 조명을 균등하게 비출 수 있도록 백월 뒷편에 가운데에 나머지 4대의 아우라를 사이드에 설치한 아우라와 같이 케이스 위에 올려 같은 간격으로 설치를 했습니다.

다음은 빔조명을 설치했습니다. 빔조명은 아우라와 다르게 전부 무대 앞쪽에 설치하여 빔 효과를 줄때 조명이 잘 보이도록 했습니다. 빔 조명은 중앙 백월 바로 앞 양쪽 사이드에 2대와 앞에 공연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두고 4대를 간격에 맞추어 설치해 총 6대를 설치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헤이저를 설치했는데요. 헤이저는 연기를 내뿜어 빔 조명의 효과와 빛줄기가 더 돋보이게 하기 위해 무대앞 왼쪽 구석에서 바람을 등지게 하여금 선풍기 바람으로 헤이저가 조명쪽으로 퍼질 수 있게끔 설치를 했습니다.

조명 설치 완료 후 중앙에서 감독님께서 조명 디자인을 설정하였는데요 관객분들이 바라보는 시점에서 디자인을 설정해야 좌우대칭을 맞춰 설치된 조명이 균일한 효과를 나타야 조명 효과가 안정적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저희는 보통 정중앙에서 디자인을 짜고난 다음 컨트롤러를 하우스로 옮깁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조명 설치와 조명 디자인 세팅이 끝난 후 가운데에 있어 관객들의 시야를 가렸던 컨트롤러와 장비들을 오른쪽 사이드로 빼 하우스 위치를 잡았습니다.

이 공연을 보기 위해 다수의 시민분들이 와주셨는데요. 아파트 주민분들 말고도 지나가는 행인들도 발걸음을 멈춰 구경하셨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모인 만큼 코로나 확진자가 생기지 않도록 방역에 신경을 써야하기 때문에 현장 참석자분들 모두 발열체크와 신원확인등을 하여 방역수칙등을 준수하며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신나는 예술여행 꼭두각시 쇼는 주최/주관을 담당한 남사당놀이 관악지부 예토가 공연을 했는데요. 오프닝공연으로 관객들의 뒷편인 주차장 입구에서부터 풍물놀이를 시작했습니다. 징, 장구, 북, 소고, 꽹과리를 치며 합주를 하다 입구에서부터 관객들 사이사이를 지나치면서 연주하며 들어와 본 무대에서 공연을 이어갔습니다.

본격적으로 무대에 들어오면서 무대 앞에 앉아있던 태평소도 같이 연주를 시작했는데요. 이때 조명감독님께서도 풍물놀이에 맞춰 하얀색인 백월이 심심하지 않게 아우라 효과와 빔 효과를 넣어 더욱더 화려하고 심심하지 않는 공연으로 만들어 주셨습니다. 

다음 공연으로 꼭두각시놀음을 하였습니다. 하늘이 꽤 어두워져 화이트로 조명을 밝혀 잘 보이지만 공연의 주가되는 꼭두각시를 더 잘 보이고 시선이 가게끔 위해 감독님께서 빔조명을 이용하여 꼭두각시를 비춰주셨습니다.

무대의 뒷모습은 이러한데요. 앞에는 까만 천막으로 가리고 그 뒤에서 꼭두각시만 그 위로 내보내 꼭두각시를 조종하며 노래를 부르고 연기하는 형식으로 백월 뒷편에 붙어있는 그림들을 보이게 하기 위해 아우라 조명을 백월에 비춰 배경이 보이도록 하였습니다.

이어서 장구와 꽹과리, 태평소의 합주에 맞춰 버나를 돌리는 버나돌리기가 진행되었습니다. 버나돌리기는 연주에 맞춰 다양한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공연으로 전통악기의 합주에 맞춰 아우라와 빔 모두 조명효과를 넣었습니다.

일부 공연들 중에 이처럼 남사당놀이 관악지부 예토에서 백월에 비친 조명을 이용하여 배경이 심심하지 않도록 그림자 인형극을 하였는데요 가운데는 흰색 조명을 비춰 그림자 인형극이 잘 보이도록 하고 사이드 백월에는 웅장한 느낌을 주도록 파란색 으로 조명을 비췄습니다.

이러한 연주, 퍼포먼스 공연 말고도 중간중간에 이야기를 이어가며 꼭두각시놀음을 하였습니다. 다양한 공연들의 퍼포먼스에 맞춰 조명감독님께서 화려하고 다양한 조명효과를 더해 더욱더 재미있고 즐거운 꼭두각시 쇼가 되도록 노력해 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전까지 공연했던 모든 사람들이 나와 관객들하고 다같이 즐길 수 있는 풍물놀이처럼 모두 연주하며 연주에 맞춰 흥얼거리거나 춤을추는 대동놀이로 신나는 예술여행 꼭두각시쇼를 마무리 지었는데요. 앞쪽에 앉아있던 어린아이들도 신나서 같이 뛰어 노며 기분좋게 꼭두각시 쇼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아파트 단지에서 진행된 만큼 다양한 나이대의 아파트 주민분들과 관객들이 오셨는데요 설치 도중 약간의 비가 내려 중단할 우려가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문제없이 진행되어 남녀노소 구분없이 재미있게 관람한 행사가됐습니다.
음향렌탈, 조명렌탈, 중계렌탈, 언택트 행사, 온라인 생중계는 소닉렌탈!!
지금까지 소닉렌탈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