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트폴리오/고등학교 행사

경문고등학교 축제 송림제 음향렌탈 후기!

안녕하세요 소닉렌탈입니다!! 저희 소닉렌탈은 2020년 12월 28일 서울특별시 동작구에 위치한 경문고등학교 축제 송림제에 음향렌탈을 다녀왔습니다.

송림제는 경문고등학교 체육관 1층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당시 코로나 2.5단계로 인해 다른 학교들처럼 언택트로 진행되는 것은 동일하지만 경문고등학교 축제와 지금까지 해온 학교 축제의 다른 점은 생중계가 아닌 공연들을 녹화해 놓고 편집으로 영상을 만드는 녹화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인데요.

녹화방식만의 장점은 일반 실시간 중계 방식과는 달리 실수의 부담이 적기 때문에 공연 중 실수를 하면 재촬영을 할 수 있어 실시간보다는 더 완벽한 공연을 이룰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재촬영하는 만큼 시간이 더 걸린다는 단점도 있는데요 그래서 시간 안에 끝내기 위해서 실수는 최소한으로 하는 게 좋습니다.

모니터 스피커부터 먼저 설치했습니다. 모니터 스피커는 HK pro:12XD 4대를 준비했습니다. 강당 무대 앞에 4대를 좌우대칭과 간격이 맞게 설치해 공연하는 학생들이 좌우 소리가 동일하게 들리도록 했습니다.

저희 하우스는 체육관 중앙에서 무대를 바라보게 하여 감독님이 음향 컨트롤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체육관 내부에 있던 책상을 사용하여 설치를 했습니다. 마이크는 핸드 마이크로 베타 87을 8대 준비했습니다.

메인 스피커는 RCF EVOX 12로 하우스 뒤편에서 좌, 우를 나눠 무대를 향하도록 설치했습니다. 언택트로 녹화방식으로 진행하여 현장 관객들이 없었기 때문에 장소 제한 없이 편리하게 장비들을 설치할 수 있어 다른 행사들보다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송림제의 첫번째 공연은 두 학생의 랩으로 시작을 했습니다. 한 공연당 본 녹화 전 20분가량 간단한 공연 준비와 리허설을 하고 촬영 시간을 30분 혹은 40분 정도로 잡아 촬영하는 방식으로 축제를 진행했습니다. 공연에서 자주 사용되는 빔, 아우라 조명 없이 무대 전등을 켜고 핀 조명만으로 얼굴을 잘 보일 수 있도록 공연을 진행했습니다.

두 번째 공연은 한 학생이 가면을 착용하고 나왔는데요 보통 미니게임이라던가 댄스 등 여러 콘텐츠가 있는 다른 학교 축제들과는 다르게 송림제는 노래, 밴드 이렇게 두 가지 분야들로만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노래만 하는 게 아니라 중간중간에 몇몇 학생들이 복면을 쓰고 나와 복면가왕처럼 얼굴을 가리고 노래를 불러 누군지 알아맞히는 방식입니다.

다음 공연도 두명의 힙합 공연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경문고등학교 측에서 영상편집에 넣을 음향 녹음도 요청하셨는데요 감독님께서 쾌적한 음향을 위해 믹서에서 마이크 별로 최적의 이퀄라이저를 맞추기 위해 노력해주셨습니다.

다음 두 학생들도 서로 다른 복면을 착용하고 노래를 했습니다. 한 명은 발라드, 한 명은 랩으로 서로 다른 장르의 노래를 불러 다른 느낌의 공연을 보여줬습니다. 이번 학생들의 공연은 마이크 스탠드가 필요하다고 요청해서 저희가 준비한 마이크 스탠드를 이용하여 진행했습니다.

이번 공연은 4명의 학생이 랩을 부르는 단체공연입니다. 송림제의 공연은 발라드, 랩 이 두 가지의 장르로만 공연이 이루어졌는데요 경문고가 남고라 그런지 힙합을 좋아하는 친구들이 많아 발라드보다는 대부분 힙합이 송림제 공연의 반을 차지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밴드부의 공연인데요. 거의 모든학교 축제에 항상 들어가는 밴드 공연을 위해 악기에도 마이크 설치를 했습니다. 드럼 마이크는 킥에 직접적으로 sm57과, 스네어와 하이햇 쪽에 c1000s하나와 플로어 탐 쪽에 둘, 이렇게 총 3개를 설치해 마이크 3개로도 충분히 모든 드럼 소리들을 다 잡을 수 있도록 설치를 했습니다.

그리고 일렉기타를 연결할 마샬앰프에도 sm57 마이크 하나를 설치하고 베이스 기타 엠프에도 마이킹을 했습니다.
신디사이저는 D.I 박스로 직접 연결했습니다.

송림제의 마무리를 장식할 밴드부의 공연은 1학년과 2학년 두 그룹으로 나뉘어 공연을 진행했습니다. 첫 번째로
1학년의 공연을 먼저 녹화, 녹음을 했습니다. 이번 공연에 들어간 악기는 드럼과 일렉기타 2대, 베이스 기타가 들어갔습니다.

1학년의 공연 끝으로 2학년의 공연을 녹화, 녹음했는데요. 2학년 공연에서는 1학년과 같은 악기에서 일렉기타 하나가 빠지고 4대의 악기들로만 공연을 했습니다.

밴드부의 공연에서 보컬과 악기의 소리가 여럿이 나오기 때문에 모든 음향의 깔끔한 녹음을 위해 감독님께서 악기 하나하나씩 전부 밸런스를 맞춰 보다 난잡하지 않은 밴드부의 공연이 되도록 사운드를 신경 써 주셨습니다.


이렇게 2학년의 밴드공연을 마지막으로 경문고등학교 송림제를 모두 마쳤습니다. 저희 소닉렌탈은 이렇게 송림제처럼 음향렌탈만 필요하는 간단한 행사도 하고 있으니 언제든지 견적 문의만 주시면 저희 소닉렌탈이 세심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음향렌탈, 조명렌탈, 중계렌탈, 언택트 행사, 온라인 생중계는 소닉렌탈!!
지금까지 소닉렌탈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